[컬럼]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분석 및 한국애니메이션의 글로벌화 전략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분석 및 한국애니메이션의 글로벌화 전략'



머릿말
많은 사람들이 육체적으로 힘든 노동직을 멀리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지원하려 한다.
성공 미지수인 애니메이션 업계 분야를 단지 비경제적인 상황을 빌어 지원을 꺼려하는게 현실이다. 아직 한국은 톱니바퀴 돌 듯 늘 똑같은 시장을 가진 엔터테이먼트의 고정적인 인식 때문인지 육체적으로 힘든 노동직과 저소득의 비경제적인 애니메이션 사업에 대해 비관하는 건 이르다고 생각된다.
다른 사업에 비해 매리트가 있는 한 상품의 다양한 머천다이징(One Source Multi Use)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사업인 것을 감한하면 애니메이션의 무한한 창조적인 일이 사업에서 까지 미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수 없다.
한국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미약한 상황을 볼 때 극장용 애니메이션보다 TV용 애니메이션을 선호하며 중점을 두고 다양한 아이템으로 방영하기 시작되였는데 90%의 점유률을 보이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시청자들에게 익숙해져 있어서 한국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를 받아드리지 못하는 것이 아쉽기만 한다. 또 다른 이유는 TV용 애니메이션이 대부분 13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많이 접하는 청소년이나 성인들이 시청할 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극장용 보다는 TV용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 시장 역시 넘어갈 순 없는 일이다.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미국 & 일본)
미국 각 방송사의 TV용 애니메이션들은 단순하면서도 미국(또는 유럽)의 특성에 맞게 배경, 색체, 캐릭터의 Line등이 일맥상통하게 되어 있고 일상생활에서 부터 판타지, SF와 같은 미지의 소재를 다룬 것이 다양성이 눈에 띈다.
중요한 것은 시청 연령대 인데 연령대가 애매한 작품은 볼 수 없고, TV용 애니메이션은 어린이 대상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주로 가족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많이 보인다. 이러한 다양하고 계획적인 마케팅 때문에 미국 뿐만 아닌 타국에서도 작품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장이 마련되면서 부수적인 팬시 같은 캐릭터 산업에 대해서도 맞물려 진출하게 된 것이다. 이것을 이용한 미국(유럽) 진출 역시 미국 문화 특성에 맞는 캐릭터로 단순하면서도 코믹성과 조금은 교육적인 시나리오를 담은 어린이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예로 Cartoon Network 채널의 파워 퍼프 걸(Power Puff Girl, 1993)과 같이 간결하면서도 재미와 개성이 뚜렷한 케릭터들과 미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영웅심을 곁들여 미국 시장을 도전해 볼만하다.
그 나라의 문화적인 성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미국과는 달리 규모가 큰 일본 시장에서는 한 해에 너무 많은 애니메이션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허술한 기획 가지고는 못들어가는 등용문 같은 시장이라 볼 수 있다.
코믹스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아 애니메이션화하고 여러 머천다이징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것이 최대의 강점이며, 모든 것에 상품화 하는 발 빠른 시장들이 각 경쟁사들에게 더욱 더 시장 규모를 확산할지 모른다.
외부에서 일본 시장에 진출한 애니메이션들은 거의 극장용으로 보고 있는데 그것도 기본 문화에 공감을 바탕으로 되야지만 성공여부가 달린 것이라 생각된다.
관람 등급이 다양하여 여러 장르와 연령층에 맞는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지므로 확실히 시장을 정복할 연령층을 잡는 것이 중요하겠다.
80 ~ 90년대와 지금까지 이어지는 '오타쿠'만의 시장을 잡는 것과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캐릭터를 분장한 코스프레 산업도 크게 번창하고 있다. 무명인 만화가(동인지)을 위한 전시회 같은 이벤트나 대회의 활성화로 애니메이션이 잘 다듬어지는 기반이 마련하기도 한다.
유희왕의 카드 놀이 등 애니메이션 관련된 상품으로 새로운 놀이 문화로 발전해 가기도 한다.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
타국에 비해 어려운 시장과 경제적인 불화로 나약해진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그리 밝지만은 않다. 이전이나 현재나 극장의 수익만으로 의존하려는 큰 약점을 아직도 들어낸다고 생각된다.
이 문제만 해결된다면 국내에서 뿐만아닌 국제에서도 손색이 없는 작품들과 머천다이징이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정서에 맞는 조용하고 심리적인 애니메이션이 해외 진출은 한국 문화를 모르는 국외인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 것과 진출 또한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애니메이션의 퀄리티 보다는 개성이 강렬한 시나리오 선정과 투자가들을 불러 모을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하다.
한국 코믹스에서도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온 상태이지만 이를 애니메이션화하는 단계까지는 진행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상당한 제작 예산이 들어가면서 흥행 여부를 알수 있는 것이 발을 묶는 이유에서도 있겠다. 반대로 어디 한 곳에서라도 서포트하지 않고 개인 혼자서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는 사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인데 어렵게 생각하고 있던 애니메이션 제작이 그림만 그릴 수 있다면 누구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하나의 문화가 생겨났다.
이는 아주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개인당 한 작품 제작하기가 돌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소재가 나올 수가 있고, 저 예산으로 최대의 상업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국내 부가 상업을 생각해 보자.
예전에 비해 소장용이 가능한 DVD 타이틀도 시장에 한 몫을 하겠지만 이것 또한 흥행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야지만 가능하겠다. 머천다이징 시스템 또한 관련 상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케릭터가 없다는 것이고, 차후에 만들지 않는다는 것도 있다.
강좌 중에 있던 '올림포스 가디언'의 기획을 보면서 안타까운 것은 단지 TV 시리즈에서 멈춘다는 것이다. 사실에 가까운 캐릭터이기 때문에 친숙한 SD 캐릭터를 고안한 것은 좋지만 단지 캐릭터 변화만으로 상업용과 지속적인 홍보로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린이 대상으로 한만큼 초등학교 앞 문방구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필통이나 공책의 일러스트와 같은 캐릭터 소모품 보다는 늘 소지할 수 있는 프라모델이나 단순한 피겨가 재격이고 가까운 곳 눈 앞에 보이는 것이여만이 소비를 부측이는 마케팅이라 생각된다.

끝말
미디어의 다양한 물결 속에서의 한 종류에 불과하지만 창작성과 복합적인 예술을 내세울 수 있는 영상 산업이 요즘 각광을 받으면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한국 경제 악화라는 현실에서 얼마나 투자가 지속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사이에 기존 작품들의 보안사항과 노하우를 축적하여 다음 작품을 제작 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유지하며 기회를 잡아 투자가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두고 어필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서 머천다이징에 주력하여 제작사의 이익을 늘려가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잡고 있는 예산을 받쳐주기만 하면 각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발 벗고 나설 일이 아닌가?
우선 국제 애니메이션 시장을 노리는 것보다는 국내에서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반과 여건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by 아츠원 (2004년 8월 - 애니메이션 기획 과제)

댓글 0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댓글쓰기 - 로그인한 후 댓글작성권한이 있을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블로그
리스트형 리뷰형 이미지형
LG전자, '레고'로 공장 표준화 작업한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10707_0008625540&cID=10401&pID=10400
통화버튼 눌러서 키패드로 *3001#12345#* 하고 통화버튼을 누려면.. 왼쪽 상단 통화 안테너 표시옆에 수치가 보입니다. -77.. 사무실에선 쓸만한 수치가 나왔네요. 통화품질에 문제가 많았던 회사 옥상과 집에서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0 ~ 7이상 : 통화품질 우수-90 ~ -70 : 통화품질 양호-100이하 :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07/e2011071017291647730.htm [CEO 희망을 말하다] 이동우 로이비쥬얼 대표 "유아 애니 '로보카 폴리' 유럽 수출" 방영 4개월만에 폭발적 인기, 캐릭터 완구도 동시 출시 대박스페인등서 라이선스 계약이어 佛 유력 방송사들도 러브콜 라헌기자 med..
GUNBROS (건브로스) 로딩이 좀 길다. Game Center에서 친구 추가하여 같이 할 수 있다. 추신) artsone을 추가해주세요~^-^ 맵을 선택하자. Shop에선 방어구와 무기를 살 수 있다. tip) 간혹 아래 배너에 Warbucks를 주는 무료 어플이 생기므로 바로..
미국계정어느부터인가 "Invalid Address, Tap continue to sign in"이라고 뜨면서 다운로드가 안되는 경우 생겼다. 해결방법은 미국계정 정보의 주소를 바꾸는 것! Address: Apple Computer Inc. 1 infinite LoopCity: CupertinoState: CAZipCode: 95014Phone: 800-..
기존 제오보드 보다 다류기가 어렵다..
||0||0iOS 4.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 업데이트는 다음의 개선사항을 포함합니다: • AirPrint - 로컬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AirPrint와 호환되는 프린터로 직접 메일, 사진, 웹 페이지 등을 프린트할 수 있음 • AirPlay - 비디오, 음악, 사진을 Apple TV로 무선으로..
구굴에서 MS사의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대응으로 오픈소스를 하면서 까지 야심차게 만들어 낸 구굴 크롬 브라우져.한 때 리눅스(또는 유닉스) 서버의 최적의 웹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Netscafe)가 빠른 속도와 적게 먹는 리소스로 인기가 상당했을 때에 익스플로어는 거의 불필요한 존재로 여겨졌다가 윈도우OS의 날로 발전해 가고 익스플로어 역시 업그레이드가..
스토리 대로 월이와 이브의 캐릭터를 변행해가며 진행되는 어드벤쳐 게임이다.월이는 빨강색, 노랑색, 파랑색 등의 쓰레기(?) 뭉치를 가지고 바닥이나 벽에 붙어 있는 버튼을 눌러 길을 만들거나 문을 열게 되며, 장애물을 피해가거나 적들을 헤지우면서 한 레벨씩 진행해 가게된다.이브는 간단히 Speed Up/Down을 해가며 장애물 피해가는 레이싱만 하면 된다.중..
2004년쯤 '라그나로크 온라인' 제 2회 영상 페스티벌에 출품하고 가작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한달의 여유를 가지고 계획하고 자료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너무 소비한 나머지 결국 계획을 바꾸게 되었다. 홈페이지에서 되도록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모션 그래픽'(매드무비)를 선택하고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작업기간은 단지..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제목 답지 않게 장르 또한 멜로, 로맨스도 코믹도 절대 아니다.물 흐르듯이 그냥 흘러가는 드라마 같은 전개가 아쉽다.매 시간마다 웃겨서 즐겁게 해주는 것도 없고,또한 감동도 주지 못한거 같다.많이 부족한 영화다.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3편이후 처음 부터 나오는 의미 있는 모자와 함께 등장하는인디아나 존스(해리슨 포드)의 공백을 한순간에 메운듯한 실루엣..'옛날 같지 않다'라는 대사가 또한 많은 시간이 흘렸음을 알려준다. 처음 액션씬부터 1편(레이더스)을 암시하는 '성궤'가 한 컷 보이더니..1편에서 출연했던 카렌 알렌(마리온 역)이 4편에서도 출연하..
스피드 레이서, 원작인 '마하고고'를 스크린으로 옮긴..'마하고고'를 검색을 해보니 1967년작이다. -_-;;어렸을 때 '번개호'라는 이름으로 방영했었고,그걸 보면서 자랐는데..=ㅁ=; 스크린으로 옮긴 '스피드 레이서'.현란한 색상에 2시간 넘게 보고 있자니약 일주일 동안 회사서 모니터랑 씨름한 것이랑맘먹을 정도로 눈에 피로가 확~ -,.-;;; 흰색인 ..
난 빼떠리맨이라 부른다. -_-;;처음부터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jr.)가 배터리를 들고 나오는 씬..대박이다. ㅋㅋㅋ이번에 개봉할 '인크레더블 헐크'에서도 '스타크'로 출현하게 되면서MARVEL Comics의 히어로즘이 시작되겠다. -_-;;
서울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에서 개막을 한 '서울 디지털 포럼 2008'2008년 5월 6일 부터 8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에 Microsoft의 전 회장인 빌 게이츠가 특별 연설을 했다.빌 게이츠 연설 내용 스크랩 - 아래빌 게이츠 연설중에 시연한 'World Wide Telescope'http://www.worldwidetelescope.org/여기에 관심..
프리스톤 테일2 - 손담비 「Change the world」MV 프리스톤 테일 2 : http://www.pt2.co.kr/프리스톤 테일..5등신 정도의 캐릭터의 판타지 온라임 게임이8등신 정도의 실사 캐릭터로 업그레이드한 프리스톤 테일2재미가 있을려나..
3일 정도 클로즈베타를 한다는 얘기에 네이버에 검색 후 헉슬리 사이트에서 우선 동영상 한번 봐주고 냉큼 3기가가 넘는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40~50분이 걸렸다. (엄첨~ 느린 인터넷..-,.-;)늦은 시간에 설치해서 3일 중 1일은 그냥 넘어갔다지만..내일 퇴근 후 한번 해보겠다는 맘으로 과감히 설치..다음 날 역시.. 하지도 못했다. -_-;;그냥 ..
the Wildlife of Starwars - a Field Guide가격 30,000원http://starwars.com스타워즈 모든 외계 동물의 일러스트를 담은 가이드 북
the Making of Starwars - Revenge of the Sith가격 28,000원http://starwars.com스타워즈 에피소드3의 제작 기록을 담은 메이킹북
동화 작가 및 만화가, 시인인 야나세 타카시.앙팡맨(국내에선 '호빵맨') 1973년에 첫 그램책으로 선보여 1988년에 TV애니메이션에서 방영시작 후 현재도 방영 중.고등학교때 동대문 (중고)서점거리를 돌아다니며 하나 건진 레어.ㅎ호빵맨의 등장이 별로 안되어 보였는데 벌써 30년 넘게 장수하고 있는 작품이라니 놀랍다.
최근사진
최근포스트
최근댓글
2024.05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359,952
Yesterday : 21
Today : 4